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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의 다양한 소식과 구성원들이 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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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15 2021
<콴디>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젝트
Qandi 콴디는 헤어 전문 브랜드 헤어플러스가 2020년 11월 새롭게 론칭한 코스매틱 브랜드다. BAT는 콴디가 지향하는 브랜드 방향성을 바탕으로 코스매틱 시장 내 포지셔닝 설정, 브랜드 정의, 디자인, 제품 패키지 및 온라인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신규 브랜드 론칭에 필요한 전반적인 브랜드 경험을 설계했다. Editor Seonghee J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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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15 2021
퍼포먼스는 브랜드를 어떻게 성장시키는가
브랜드는 세상을 바꾸고, 우리는 브랜드를 만든다. 브랜드로 이루어진 세상. BAT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이고, 브랜드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브랜드가 브랜드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삶과 행동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사람들. 거꾸로 매달린 박쥐처럼 180도 다른 관점으로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 BAT의 시선으로 바라본 브랜드, ‘비에이티 인사이트’.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우먼 웰니스(Woman Wellness) 브랜드 ‘라엘(Rael)’의 퍼포먼스 마케팅 회고를 시작합니다. 글│BAT 브랜드그로스그룹 김광수 이사 BAT는 2020년 1월부터 현재까지 미국 아마존 1위 페미닌 케어 브랜드 라엘 코리아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광고부터 페이스북, GDN, 카카오모먼트 등 SNS와 DA광고까지 통합적인 디지털 광고 운영을 추구하며, 단순한 매체 운영에서 나아가 브랜드의 본질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디지털 광고 전략과 프로모션 전략을 제안하는 '브랜드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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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26 2020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다 - 디지털 인사이트 기사 보도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다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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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 16 2020
2020 iF Design Award 브랜딩 부문 2개 수상
BAT의 2개 프로젝트가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 2020 iF Design Award 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2019년 iF Design Award 수상에 이어 올해도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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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21 2020
퍼포먼스 마케터가 브랜드를 바라보는 관점
안녕하세요.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에서 그로스그룹을 맡고 있는 김광수 이사입니다. 저는 BAT 에서 데이터 분석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매출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종종 마케팅과 관련된 인사이트들을 올릴 예정인데요,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터가 브랜드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모호함 디지털 마케팅의 세부 영역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디지털 캠페인, 소셜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검색광고, SNS 채널운영,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그로스 해킹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 지어 집니다. 다만 디지털(Digital)이라는 단어가 갖는 모호함 덕에 온라인 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이란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우는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의 대행업을 하면서 상당히 많은 사람이 이러한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본인들이 속해 있는 브랜드의 문제점이 어디서 기인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당연하게도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또한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가장 먼저 디지털 마케팅의 각 영역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은 다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먼저 디지털 마케팅이라 불리우는 "모호하고 넓은" 영역을 구분 짓고, 해당 영역은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을 이야기 하는지 살펴 봅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마케팅 중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을 톺아보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구성하는 개념들에 대해 이해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혹은 디지털 마케팅의 종사자로서 향후 커리어는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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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8 2020
<아드리엘>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
Adriel BAT는 페이스북, 구글, 인스타그램 광고 원스톱 관리 솔루션 ‘아드리엘’의 브랜딩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19년 초 론칭한 글로벌 기업 아드리엘은 약 1년 만에 21개 국가에서 1만여 개 고객사를 확보하고 한국 내 2,500명 가량의 고객을 유치했다.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에 앞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비하고 재구성할 필요를 느낀 아드리엘은 첫 리브랜딩을 BAT와 함께했다. Editor Jaewon 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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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22 2020
<로컬라이즈 군산> 브랜드 마케팅 IMC 프로젝트
‘도시를 충전하는 리뉴어블 시티 프로젝트’ 로컬라이즈 군산은 SK E&S가 ‘청년’과 ‘창업’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 아래 성공적인 도시 변혁과 지역 활성화를 이끌어 낸 미국의 브루클린과 독일의 베를린처럼, 선진적인 도시재생 사례를 만들고자 기획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군산 구도심 영화동에 위치한 군산 최초의 코워킹 스페이스 ‘로컬라이즈 타운’을 중심으로 다양한 청년 창업교육과 혁신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로컬라이즈 군산. 그리고 그 시작과 현재를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 호흡하며 만들어가고 있는 ‘브랜드 빌딩 컴퍼니’ BAT의 이야기를 듣고자 세 명의 프로젝트 팀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로컬라이즈 군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로컬라이즈 타운의 공간 컨셉부터 콘텐츠, 캠페인, 웹사이트, 광고까지, 브랜드 마케팅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BAT의 프로젝트 후일담을 지금 공개한다. Editor Seonghee J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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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8 2020
<아트위드> 브랜드 마케팅 IMC 프로젝트
아트위드(ARTWITH)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경영지원센터와 사회혁신 컴퍼니빌더 언더독스가 운영하는 창업교육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사회혁신 창업가를 발굴, 육성하여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창업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BAT는 아트위드의 첫 시작을 알린 1박2일 경진대회 ‘아트위드 캠프’와 12주에 걸친 컴퍼니빌딩&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아트위드 스쿨’, 그리고 마지막을 장식한 임팩트 투자유치대회 ‘데모데이(DEMODAY)’까지 퀄리티 높은 브랜딩과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약 5달 간의 대장정을 아트위드와 함께했다. 스타트업과 창업 생태계에 대한 높은 이해도,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BTL 운영 경험을 토대로 네이밍, BI 개발, 응용 디자인, 프로그램 모객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아우르며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구축한 BAT. 그 이야기를 TF 팀원들과의 인터뷰에 담았다. Editor Seonghee J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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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 15 2020
[모집] 브랜드를 성장시킬 최고의 동료를 찾습니다 NEW
브랜드의 런칭과 빠른 성장을 돕는 국내 유일의 종합 브랜드 컴퍼니를 꿈꾸는 BAT BAT 는 에이전시 업계의 '스타트업' 입니다. 브랜드를 도와 삶을 변화시킨다는 미션으로 업계에 새로운 방향의 혁신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브랜딩과 마케팅을 연결하고, 크리에이티브와 퍼포먼스를 연결하며, 기획과 실행을 통합하는 새로운 실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을 통해 BAT 는 브랜드에게 진정 필요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가 되고자 합니다. BAT 는? ① BAT는 전에 없는 새로운 에이전시 모델을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으로서, '자율성'과 '성장지향'의 문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② 2018 레드닷 어워드, 2019 iF 어워드 등을 수상하며 강력한 브랜딩과 디자인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③ 대기업에서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규모와 산업군의 클라이언트와 멋진 케이스들을 만들며, 창사 이후 매년 최소 2배 이상 성장해왔습니다. ④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종합광고대행 등 브랜딩/마케팅 업계에서 전문성을 쌓은 최고의 멤버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 모집 부문 > 브랜드 마케팅 AE (경력직 - 4년 이상) 퍼포먼스 마케팅 AE(경력직 - 2년 이상) 모집 관련 상세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BAT로 말할 것 같으면"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는 컴퍼니빌더의 인하우스 팀으로 시작 BAT 는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는 컴퍼니빌더 사내 인하우스 팀에서 내부 팀들을 브랜딩/마케팅하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하우스 관점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고 성장시키면서 진짜 브랜드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였고, 하나의 팀에서 브랜드의 런칭 그리고 성장을 모두 진행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전문 팀을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본격적인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브랜딩'과 '마케팅' 어벤저스들이 합류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 이 아이디어에 공감하는 이들, BAT 특유의 '자율성'과 '성과지향' 문화를 사랑하는 이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종합광고대행 등. 브랜딩-마케팅 업계에서 손꼽히는 에이전시에서 경험을 쌓은 어벤저스들이 합류하며 강력한 팀을 구축하게 되었고, 현재는 약 30명 정도의 팀원들이 하나가 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들은" BAT 는 '브랜드 디자인 그룹 / 브랜드 마케팅 그룹 / 브랜드 그로쓰 그룹' 이라는 총 3가지 그룹으로 나뉘어 있으며, 프로젝트에 따라 그룹간 협력을 통해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1. 브랜드 디자인 그룹 브랜드 디자인 그룹에서는 브랜드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발견하고 정리하며,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들을 주로 합니다. 기획자와 디자이너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안에서도 1) 브랜드 아이덴티티 팀 2) 웹 디자인 팀 3) 콘텐츠 디자인 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팀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로고 및 모티프 개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등을 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웹 디자인 팀에서는 브랜드에 맞는 웹/앱 화면 설계 및 디자인을, 콘텐츠 디자인 팀에서는 주로 마케팅에 활용되는 광고 디자인이나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콘텐츠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력하는 분야별로 팀이 나뉘어 있기는 하지만, 프로젝트에 따라 콘텐츠 디자인 팀에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도 하고, 다양한 방면으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팀이 설계되어있습니다. 2. 브랜드 마케팅 그룹 브랜드 마케팅 그룹에서는 디지털 영역에서의 IMC, 즉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들을 진행합니다.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한 마케팅 및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생산하며, 디지털 영역에서의 채널 기획/운영으로 이를 확산시키고, 때로는 BTL 영역의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그룹은 1) 플래닝 팀 과 2) 크리에이티브 팀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플래닝 팀은 브랜드 마케터라고 할 수 있는 AE 들이 모여 있고, 크리에이티브 팀의 경우 카피라이터나 에디터, 영상PD 등이 모여 있습니다. 이 두 팀간의 협업을 통해서 통합적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그로쓰 그룹 브랜드 그로쓰 그룹은 브랜드의 매출 성장에 특화된 그룹입니다. 강력한 크리에이티브와 데이터를 중심으로 퍼포먼스 매체들을 운영하고, 최적화 매체와 솔루션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그로쓰해킹'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그로쓰 그룹은 1) 퍼포먼스 팀 과 2) 디자인 팀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퍼포먼스 팀은 데이터 분석, 매체 전략 및 운영에 특화된 AE 들이, 디자인 팀의 경우 광고 소재 중심의 콘텐츠 디자이너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 둘간의 협업 및 타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소재와 최적화된 매체 운영이 특징인 팀입니다. "자랑같아보이지만... 네, 자랑 맞습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 브랜드까지 종잡을 수 없지만 그래서 더 즐겁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부터 브랜딩과 웹/마케팅까지 넓은 범위의 업무를 진행하기에 파트너들의 규모와 비즈니스 분야 또한 다양한 편입니다. 반려견 식품 스타트업을 위한 통합 마케팅을 진행하다가 대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폭넓은 업무를 통해 다양한 분야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환경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멤버들 또한 크리에이티브, 퍼포먼스, 소셜, 스타트업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멤버들이 모여 서로 교류하고 지원하며 최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A.T 에서는 개별 분야의 노하우와 함께 통합적인 관점을 모두 배우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부할 수 있습니다. 사람 스트레스 없는 회사 생활 BAT는 작은 회사이지만 스타트업 창업가, 브랜드 마케터, 광고대행사,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콘텐츠 마케팅 회사 등 다양한 출신의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각자 다른 분야에 있는 이들이 모여 '적극적인 태도'와 '뛰어난 퍼포먼스'라는 공통점 아래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우며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BAT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인간적인 매력까지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도 장점입니다. 조직문화상 꼰대 문화는 생길 수 없으며, 내부 팀원간의 갈등 때문에 고민하거나 힘들 일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물론... 어려운 점도 분명 있습니다" 이 정도면 된 것 같은데... 에서 만족하지 않는 문화 이상하게도 BAT에는 욕심 많은 친구들이 참 많습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고자 합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기가 알아서 일을 벌이고, '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 에서 안주하거나 포기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더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높은 기대치를 갖게 되고, 높은 퍼포먼스를 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화가 때로는 누군가에게는 힘든 일이 되기도 합니다. 신입에게는 신입 이상의 역량을, 경력직에게는 더 높은 역량과 퍼포먼스와 이에 대한 증명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BAT에서 오래 일하고 스스로에게 정말 좋은 직장이라고 느끼는 이들은 대부분 일을 통한 성장을 즐기는 사람들이었습니다. +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어쩌면 '좋은 회사'가 아닐 수도 있는 BAT 기업 문화 https://brunch.co.kr/@bat/28 "나와 잘 맞을 것 같다면? BAT 와 함께 성장해보시죠!" BAT는 사람이 성장해야 회사가 성장하다고 믿는 팀입니다. '브랜딩'과 '마케팅'을 연결하여, 진정한 의미의 '브랜드 성장'을 구현하는 강력한 팀을 만드는 것. 이와 같은 꿈을 함께 꾸며 성장해나갈 최고의 동료를 찾고 있습니다. | 모집 부문 상세 < 브랜드 마케팅 AE > - 채용 인원 : 0명 - 지원요건 : 4년 이상 유관 경력을 보유하신 분(브랜드 마케팅 캠페인, 소셜 채널 기획/운영 등) - 주요업무 :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운영, 온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소셜 채널 전략 기획·운영,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등 - 우대사항 :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 경험자 및 관련 대행사 AE 직무 수행 경험자 - 급여 : 경력에 따라 협의 <퍼포먼스 마케팅 AE> - 채용 인원 : 0명 - 지원요건 : 2년 이상 유관 경력을 보유하신 분(DA 또는 SA 매체 운영 경험) - 주요업무 :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기획 및 제안, DA/SA 매체 운영 및 최적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경쟁PT 리드 등 - 우대사항 :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 AE 직무 수행자,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젝트 경쟁 PT 리드 및 수주 경험자 - 급여 : 경력에 따라 협의 | 사내 복지 및 근무 BAT는 압도적의 성과를 지향하여 열심히 일합니다. 그런 만큼 구성원들의 장기적인 성장과 조직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해 업무 효율화, 구성원의 교육, 적절한 휴식을 중시합니다. < 사내 복지 > - 다양한 간식 지원, 야근시 저녁식대 지원 - 도서비 무제한 지원 - 교육/세미나 등 자기계발 지원 < 근무 조건 > - 오전 10시 - 오후 7시 (탄력 근무) - 매주 금요일은 'Deep Work Friday'로 완전 자율/탄력 근무 - 집중 근무 필요시 재택/원격 근무 가능 - 휴일 근무시 대체휴무 제공 < 근무 장소 > - 서울시 중구 소공로 96 로컬스티치 소공점 4층 (시청역 5분 거리) | 지원 및 선발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채용 절차 : 서류 검토 → 1차 면접 → 2차 면접(과제 발표 면접 및 커피 타임) → 채용 - 지원 마감일 : · [브랜드 마케팅 AE] 상시 · [퍼포먼스 마케팅 AE] 상시 - 지원 방법: recruit@batcrew.co.kr로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제출(자유양식, '경력' 지원자 전직장연봉/희망연봉 기재) * 채용 후 3개월의 수습 기간이 있습니다(수습기간 내 계약임금 100% 동일하게 적용). * '경력' 지원자의 경우 '전직장 연봉' 및 '희망 연봉'을 필수 기재합니다(입사 후 원천징수영수증로 증빙). * 마케팅 AE 부문 지원자의 경우 제안서/보고서 등 본인이 제작한 산출물로 포트폴리오 대체 가능합니다. * 별도의 서류 접수 안내 메일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서류 검토 완료 후 합격/불합격 여부는 메일로 안내됩니다. |2차 면접 안내| '2차 면접'은 직무관련 과제 결과물을 발표하는 '과제 발표'와 BAT 멤버와 함께 이야기하는'커피 타임'으로 진행됩니다. · '과제 발표'의 과제는 2차면접 대상자에 한해 전달되며, 미리 과제 수행 후 면접시 발표합니다. 소정의 과제비를 제공해 드립니다. · '커피 타임'은 BAT와의 문화적인 fit을 확인하는 자리로써 편하게 자유 주제로 BAT 멤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Feb 6 2020
"브랜드가 세상을 바꾸고, 우리는 브랜드를 만든다."
지난 5월, 삼청동 블루스퀘어에서 올해 첫 노마드데이가 열렸습니다. BAT의 노마드데이는 다양한 조직 문화 활동과 비전 공유, 인사이트 발표 등을 외부 공간에서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는 행사입니다. 격월로 진행했던 노마드데이가 코로나19로 한동안 열리지 못했던 만큼, 오랜만에 열린 노마드데이는 새로운 소식과 BAT 크루들이 나눌 이야기로 가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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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 14 2019
대표 인터뷰 1 : 브랜드가 닮고 싶은 브랜드를 만들다
최근 대기업이나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꼽는다면 단연 ‘브랜딩’일 것이다. 브랜드 고유의 철학과 아이덴티티는 고객이 경험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추구하는 본질적 가치와 조직문화로 고스란히 이어져 사업의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하기도 한다. 이처럼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 전략으로 여겨질 만큼 브랜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브랜드 빌딩 컴퍼니’ BAT는 과연 어떤 관점과 방법으로 ‘브랜드가 닮고 싶은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을까? BAT가 궁금한 이들을 위해 박준규 대표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박준규 대표가 말하는 ‘BAT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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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24 2019
대표 인터뷰 2 : 브랜딩과 마케팅의 유기적 연결고리
박준규 대표가 말하는 ‘BAT의 모든 것’ 1편에서 이어집니다 >> 인터뷰 1편 보러가기 BAT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가장 먼저 실제 고객에게 유의미한 브랜드인지를 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베네핏이 전혀 없고 혹여라도 거짓정보를 전달하거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라면 처음부터 프로젝트를 수주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저희 회사의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이 지금 당장 필요한 브랜드인지를 봅니다. 예를 들어 아직 팬층이 형성되지 않거나 제품과 서비스가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가 매스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면 아무리 저희에게 이익이 되는 프로젝트라도 클라이언트에게 재고를 요청합니다. 대행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없다면 그 프로젝트는 진행하지 않는 것이 옳다는 판단에서입니다.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BAT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는 대부분 'WHY' 와 ‘HOW’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A’와 ‘B’ 중 어떤 선택지를 택해야 할지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클라이언트의 주장과 저희의 주장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좋을지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수차례 논의합니다. 합리적으로 판단했을 때 클라이언트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안이 나온다면, 별다른 설득 과정 없이도 합의에 이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의뢰가 들어오면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진행하고, 기간은 대략 얼마나 소요되는지? 일단 의뢰가 들어오면 해당 프로젝트가 브랜딩 프로젝트인지, 마케팅 프로젝트인지 파악한 뒤 각 팀의 리더 주도로 미팅을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담당 PM 이 간단히 브리프를 작성하고, TF 를 구성하여 제안하며, 프로젝트 수주가 성사되면 디렉터, PM, 담당 에디터 및 디자이너 등 필요 인력들이 하나의 TF로 배정되어 한 팀을 구성합니다. 브랜딩 프로젝트는 브랜딩팀 팀장이 직접 프로젝트를 디렉팅하며, 이 경우에도 컨텐츠팀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이나 카피라이팅 등을 지원합니다. 브랜딩 프로젝트는 짧으면 2개월, 길게는 4개월 정도 소요되며, 마케팅 프로젝트는 6개월에서 2년짜리 장기 계약부터 2~3개월짜리 단기 계약까지 다양합니다. BAT 팀을 소개한다면? 올해로 설립 4년차인 저희가 레드오션 시장인 브랜딩, 마케팅 업계에서 매년 2배 이상 성장할 수 있었던 건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젊고 역동적인 멤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균 연령 32세의 창업가, 기획자, 마케터, 에디터,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출신의 멤버들로 구성된 BAT 팀은 예민한 감각과 탁월한 실력을 갖춘, 작지만 강력한 팀워크를 자랑합니다. 브랜딩, 마케팅 업계의 손꼽히는 에이전시와 캠페인, 영상, 에디토리얼, 카피라이트, 퍼포먼스 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험을 쌓은 멤버들은 '자율성'과 '성장’을 지향하며, ‘놀라운 고객 경험’, ‘끊임없는 성장’, ‘압도적인 성과’, ‘유기적인 협업’을 핵심 가치로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BAT의 강점과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브랜딩에서부터 컨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웹/앱 서비스까지 진정한 의미의 IMC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포괄적인 역량을 갖춘 회사라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브랜딩과 마케팅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멤버들이 빠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뛰어난 퍼포먼스를 내는 조직이라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BAT는 개인적으로나, 조직적으로나 끊임없이 성장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유능하고 열정적인 팀이라는 점입니다. BAT 멤버들은 단순한 고객 만족 이상의 감탄을 자아내기 위해 매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는 욕심 많은 사람들입니다. 앞으로 BAT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BAT는 앞으로 업계에서 상위 1%의 퀄리티로 인정받는 브랜드 마케팅 에이전시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 브랜딩 그룹, 마케팅 그룹 그로스 그룹이 각 분야에서 손꼽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1순위 과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들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최상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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